검찰, 하얀 장부
창원지방검찰청과 5개 지청 예산 자료 3만 장을 공개합니다.
기획은 이렇게 시작됐습니다

- 뉴스타파의 대검찰청 예산 검증 보도가 출발점이었습니다. 특활비 등 예산 집행 자료를 받아서 살펴보니 오남용 흔적이 곳곳에서 발견됐습니다.

- 뉴스타파는 지역언론과 협업으로 전국 검찰 예산 검증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지난 7월 1일 서울 중구 뉴스타파 리영희홀에서 열린 회의에서 ‘검찰 예산 검증 공동취재단’이 구성됐습니다.경남도민일보는 경남지역 검찰 예산을 검증하기로 했습니다.

하얀 장부가 뭐죠?

- 경남도민일보는 창원지방검찰청과 5개 지청(마산·진주·통영·밀양·거창지청)에서 예산 집행 자료 3만 장을 받았습니다. 장부 대부분은 먹칠되고 가려져서 중요한 정보를 식별할 수 없는 '하얀 장부'였습니다.

- 검찰은 '하얀 장부'를 전자파일로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경남도민일보는 A4용지 3만 장 분량의 자료를 일일이 스캔하고 엑셀 파일로 만들면서 검찰의 예산 오남용 사례를 잡아냈습니다.

세 갈래로 연재합니다

- [검찰, 하얀 장부] : '경남도민일보'가 창원지방검찰청과 5개 지청을 중심으로 자체 생산한 기획입니다.
- [검찰, 하얀 장부 / 공동취재] : 공동취재단에 참여한 다른 매체 종합 보도를 정리해 공유합니다.
- [검찰 예산 탐구생활] : 복잡한 취재 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는 온라인 전용 기사입니다.

검찰, 하얀장부 목록

기사목록 보기 형태
제목형 요약형
  • 모바일버전